< UI >
사용자와 시스템 간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
● 구분
- CLI :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
- GUI :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
- NUI :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 조작
● 기본 원칙
- 직관성 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
- 유효성 :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/완벽하게 달성
- 학습성 :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힘
- 유연성 : 요구사항 최대한 수용, 실수 최소화
● UI 설계 도구
- 와이어프레임 : 개략적 레이아웃, 뼈대
- 목업 :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
- 스토리보드 : 페이지 간 이동 흐름 추가
- 프로토타입 : 인터랙션 적용,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 가능
- 유스케이스 : 사용자 측면의 요구사항
● UI 표준 : 모든 UI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내용
● UI 지침 : UI 개발 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공통 조건
● 웹 3요소 : 웹 표준, 웹 접근성, 웹 호환성
● UI 스타일 가이드 작성 : 구동 환경 - 레이아웃 - 네비게이션 - 기능 - 구성 요소
● UI 요구사항 확인 순서
1. 목표 정의 : 인터뷰는 개별적, 한 시간 안넘게, 사용자 리서치 시작 전 수행
2. 활동 사항 정의 3. UI 요구사항 작성
● 정황 시나리오 작성 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작성
< 프로토타입 >
사용자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실제 동작하는 것처럼 만든 동적 형태 모형
● 페이퍼 프로토타입
- 장점 : 비용 저렴, 즉시 변경 가능, 고객의 기대 없음
- 단점 : 테스트 부적당, 공유 어려움
● 디지털 프로토타입
- 장점 : 수정 쉬움, 재사용 가능
- 단점 : 프로토타입을 작성할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알아야 함
● 프로토타입 리더 : 이슈를 종류별로 취합하고 해결 방법 제시
< UI 흐름 설계 >
● 순서 : 기능 작성 - 입력 요소 확인 - 유스케이스 설계 - 기능/양식 확인
< UI 상세 설계 >
● 설계 순서 : 요구사항 확인 - UI 설계서 표지/개정 이력 작성 - UI 구조 설계 - 메뉴 설계 - 화면 설계
● 사이트 맵 : 화면의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기 위한 시각적인 콘텐츠 모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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