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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격증/정보처리기사 - 필기

소프트웨어 설계 - 인터페이스 설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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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스템 인터페이스 : 시스템들끼리 상호 작용하기 위한 접속 방법/규칙

 

요구사항 명세서 : 요구하는 사항들을 구체화하여 명세화한 문서

● 인터페이스 주기 ● 인터페이스 이름  ● 송신 데이터 ● 연계 대상 시스템 ● 연계 방식


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 : 요구사항 명세서에서 요구사항을 기능적/비기능적 요구사항으로 분류

● 세분화  ● 누락된 요구사항이나 제한 조건 추가  ● 우선순위 부여

< 분석 절차 >

1. 요구사항 선별 -> 요구사항 목록 작성

2. 관련 자료 준비

3. 요구사항 명세서 확인 -> 기능적/비기능적 요구사항 분류

4. 분석, 내용 추가 및 수정

5. 이해관계자에게 전달

 

요구사항 검증 : 요구사항이 요구사항 명세서에 정확하고 완전하게 기술되었는지 검토

< 과정 >

1. 요구사항 검토 계획 수립  2. 검토 및 오류 수정  3. 베이스라인 설정

< 검증 방법 >

● 요구사항 검토 : 검토 담당자들이 수작업으로 분석

-> 동료 검토 : 명세서 작성자가 명세서를 직접 설명하고, 동료들이 결함 발견

-> 워크스루 : 회의 전 명세서를 미리 배포하여 짧은 검토 회의를 통해 결함 발견

-> 인스펙션 : 작성자를 제외한 전문가들이 명세서를 확인하며 결함 발견

● 프로토타이핑 : 견본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 예측

● 테스트 설계 : 테스트 케이스 생성

< 검증의 주요 항목 >

● 완전성 : 요구사항 누락 여부

● 일관성 : 모순되거나 충돌되는점 확인

● 명확성 : 모든 참여자가 이해 가능한가

● 기능성 : 요구사항이 '무엇을'에 중점을 두었는가

● 검증 가능성 ● 추적 가능성 ● 변경용이성

 

내/외부 시스템 식별 : 개발할 시스템과 연계할 내/외부 시스템들의 상세 식별 정보를 정의, 목록 작성

내/외부 시스템 환경 : 시스템의 실제 운용 환경( IP, URL, Port 정보 )

내/외부 시스템 관리 주체 : 하드웨어를 실제적으로 관리하는 담당자

내/외부 시스템 네트워크 연결 정보 : 시스템 로그인 및 DB 정보

 

인터페이스 식별 : 개발할 시스템과 이와 연계할 내/외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 식별, 인터페이스 목록 작성

인터페이스 시스템 식별 : 인터페이스에 참여하는 시스템들을 송/수신 시스템으로 구분하여 작성

 

식별 대상 데이터 : 송/수신 시스템 사이에서 교환되는 데이터

 인터페이스 표준 항목 : 송/수신 시스템을 연계 시 필요한 데이터

-> 시스템 공통부 : 시스템 간 연동 시 필요한 공통 정보

-> 거래 공통부 : 연동된 후 송/수신 되는 데이터를 처리할 때 필요한 정보

● 송/수신 데이터 항목 : 송/수신 시스템이 업무 수행 시 사용하는 데이터

공통 코드 : 시스템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코드

 

송/수신 데이터 식별 : 정보 흐름과 데이터베이스 산출물을 기반으로 송/수신 데이터 식별

-> 데이터 항목 : 송/수신 시스템 사이의 교환 범위를 확인하여 식별

-> 코드성 데이터 항목 식별 : 코드성 데이터 항목에 대해 코드 정보 식별

 

인터페이스 송/수신 방법 명세화 : 연계방식, 처리 유형, 통신 유형, 발생 주기 정보 필요

 

시스템 연계 기술 : 개발할 시스템과 내/외부 시스템을 연계할 때 사용되는 기술

< 종류 >

● DB Link : DB Link 객체 이용

● API/Open API : DB에서 데이터를 읽어 와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프로그램

연계 솔루션 : EAI 서버와 송/수신 시스템에 설치되는 클라이언트를 이용하는 방식

● Socket : 포트 할당, 클라이언트와 연결하여 통신

● Web Service

-> WSDL : 웹 서비스와 관련된 서식이나 프로토콜을 표준적인 방법으로 기술하고 게시하기 위한 언어

-> UDDI : 전 세계의 비즈니스 업체 목록에 자신의 목록 등록

-> SOAP : 웹 서비스를 실제로 이용하기 위한 객체 간 통신 규약

 

인터페이스 통신 유형 : 개발할 시스템과 내/외부 시스템 간 데이터를 송/수신 하는 형태

-> 단방향 : 요청만 하고 응답 없음

-> 동기 : 요청하고 응답 올 때까지 대기

-> 비동기 : 요청하고 다른 작업 수행하다 응답 오면 처리

 

인터페이스 처리 유형 : 송/수신 데이터를 어떤 형태로 처리할 것인가

-> 실시간 방식 : 요청한 내용 바로 처리

-> 지연 처리 방식 : 매건 단위로 처리, 비용 많이 발생 시 사용

-> 배치 방식 : 대량의 데이터 처리

 

송/수신 데이터 명세화 : 인터페이스 시 필요한 송/수신 데이터에 대한 명세 작성

 

오류 식별 및 처리 방안 명세화 : 인터페이스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식별, 오류 처리 방안에 대한 명세 작성

 

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서 : 시스템을 갖는 인터페이스 목록과 각 인터페이스의 상세 데이터 명세 정의

● 시스템 인터페이스 목록과 시스템 인터페이스 정의서로 구성

-> 시스템 인터페이스 목록 : 업무 시스템과 내/외부 시스템 간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경우 사용하는 인터페이스에 대해 기술

->시스템 인터페이스 정의서 : 시스템 간의 연계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 항목 및 구현 요건 기술

● 각각의 인터페이스를 시스템 인터페이스 정의서의 내용과 비교하여 누락되거나 보완이 필요한 경우 내용 수정

● 내/외부 모듈 간 공통적으로 제공되는 기능과 각 데이터의 인터페이스를 확인 시 사용

 

미들웨어 : OS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외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SW

-> 시스템 간의 데이터 교환에 일관성 보장

● DB : 클라이언트에서 원격의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기 위한 미들웨어

-> DB를 사용하여 시스템 구축시 2-Tier 아키텍처라고 함

-> ODBC, IDAPI, Glue

● RPC : 원격 프로시저를 마치 로컬 프로시저처럼 호출하는 방식의 미들웨어

-> Entera, ONC/RPC

● MOM : 메시지 기반의 비동기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

-> 이기종 분산 데이터 시스템의 데이터 동기를 위해 많이 사용

-> MQ, Message Q, JMS

● TP-Monitor : 온라인 트랜잭션 업무에서 트랜잭션을 처리 및 감시하는 미들웨어

-> 빠른 응답 속도 유지하는 업무에 사용

-> tuxedo, tmax

● ORB : 코바 표준 스펙을 구현한 미들웨어

-> 코바 : 네트워크에서 분산 프로그램 객체를 생성/배포/관리 하기 위한 규격

-> Orbix, CORBA

● WAS : 사용자 요구에 따라 변하는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미들웨어

-> WebLogic, WebSphere