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 OS >
● 기능 : 프로세스 관리, 기억장치 관리, 파일 관리
< Windows >
- GUI : 마우스로 아이콘이나 메뉴 선택
- 선점형 멀티태스킹 : 동시에 여러 프로그램 실행, 실행 중 문제 발생 시 강제 종료 시키고 자원 반환
- PnP : 하드웨어 설치 시 필요한 시스템 환경을 OS가 자동으로 구성
- OLE : 다른 곳의 그림이나 문자를 현재 작업중인 곳에 삽입 가능
- 255자의 긴 파일명
- Single-User 시스템 : 컴퓨터 한 대를 한 사람만이 독점하여 사용
● 명령어
- DIR : 현재 디렉토리의 파일 목록 표시
- TYPE : 파일 내용 표시
- REN : 파일 이름 변경
- MD : 디렉토리 생성
- CLS : 화면의 내용 지움
< UNIX >
- 시분할 시스템, 개방형 시스템
- 이식성 높음
- 크기 작고 이해하기 쉬움
- 다중 사용자, 다중 작업 지원
● 커널 : UNIX 핵심적인 부분, 관리 기능 수행
● 쉘 : 명령어 해석기, 시스템과 사용자 간 인터페이스 담당
● 명령어
- chown : 파일 소유자와 그룹 변경
- fsck : 파일 시스템 검사
- pwd : 현재 작업중인 디렉토리 경로 표시
- top : 시스템의 프로세스와 메모리 사용 현황 표시
- chmod : 사용 허가 지정
ex. chmod 사용자 설정기호 권한
-> 사용자 : u( 사용자 ), g( 그룹 ), o( 다른 사용자 ), a( 모두 )
-> 설정 기호 : +( 권한 추가 ), -( 권한 삭제 ), =( 권한 부여 )
-> 권한 : r, w, x( 실행 )
< LINUX >
- 리누스 토발즈가 UNIX 기반으로 개발
● 명령어 = UNIX 명령어와 같음
< MacOS >
- 애플 사가 UNIX 기반으로 개발
< 기억장치 관리 >
● 반입 전략
- 요구 반입 : 요구할 때 적재
- 예상 반입 : 예상해서 미리 적재
● 배치 전략
- 최초 적합 - 최적 적합 - 최악 적합
● 교체 전략
ex. FIFO, OPT, LRU, ...
< LINUX 메모리 관리 기법 >
● 스왑 파일 생성 : dd if=/dev/zero of= 파일명 bs= 용량 count= 반복횟수
● 최소한의 가용 메모리 크기 설정 : /proc/sys/vm/min_free_kbytes=원하는 메모리 kbyte
< 프로세스 관리 >
< DB >
● 통합된 데이터 : 중복 최소화
● 저장된 데이터 : 저장매체에 저장된 데이터
● 운영 데이터 : 반드시 필요한 데이터
● 공용 데이터 : 여러 시스템들이 공동으로 소유한 데이터
● DBMS 단점 : 백업/회복 어려움, 전문가 부족, 비용 증가, 오버헤드 발생, 시스템 복잡
< ER 모델 >
● 1 : 1 관계 - 두 개의 개체가 하나씩 개체 어커런스 가짐
● 1 : N 관계 - 하나는 여러 개의 어커런스 가질 수 있고, 하나는 하나의 어커런스만 가질 수 있음
● N : M 관계
< 관계형 데이터 모델 >
● 테이블 = 릴레이션 ● 열 = 속성 ● 행 = 튜플
● 도메인 =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 원자값 집합
● ER 모델을 관계형 데이터 모델로 변환
- 1 : 1 관계이면 A의 기본키를 B의 외래키로 추가 or B의 기본키를 A의 외래키로 추가
- 1 : N 관계이면 A의 기본키를 B의 외래키로 추가
- N : M 관계이면 A와 B의 기본키를 모두 포함한 별도 릴레이션 생성
< 키 >
- 슈퍼키 : 유일성은 만족하나 최소성은 만족 X
- 후보키 : 유일성과 최소성 둘 다 만족
- 기본키 : 유일성과 최소성 둘 다 만족, 튜플 식별
- 대체키 : 기본키를 제외한 나머지 후보키
- 외래키 : 다른 릴레이션의 기본키를 참조
< 무결성 >
결함이 없는 성질, 정확성/유효성
● 개체 무결성 : 기본키를 구성하는 어떤 속성도 NULL이나 중복값 가질 수 없음
● 도메인 무결성 : 주어진 속성 값이 도메인에 속한 값
● 참조 무결성 : 외래키 값은 NULL이거나 참조 릴레이션의 기본키 값과 동일해야 함
● 사용자 정의 무결성 : 속성 값들이 사용자가 정의한 제약조건을 만족해야 함
● NULL 무결성 : 특정 속성 값이 NULL 이 될 수 없다
● 고유 무결성 : 각 튜플이 갖는 속성값들이 서로 달라야 함
● 키 무결성 : 하나의 릴레이션에는 적어도 하나의 키가 존재
< 네트워크 >
● LAN : 전송 속도가 빠르고 에러 발생율이 낮음
● WAN : 멀리 떨어진 사이트들을 연결
● 인터넷 : 광범위한 컴퓨터 통신, 유닉스 OS 기반
● 유니캐스트 : 일대일 통신에 사용
● 멀티캐스트 : 일대다 통신에 사용
● 애니캐스트 : 단일 송신자와 가장 가까이 있는 단일 수신자 간의 통신
< OSI 참조 모델 >
● OSI 7계층
- 하위계층 : 물리 - 데이터 링크 - 네트워크
- 상위계층 : 전송 - 세션 - 표현 - 응용
● 데이터 단위
- 물리 : 비트 - 데이터 링크 : 프레임 - 네트워크 : 패킷 - 전송 : 세그먼트 - 세션,표현,응용 : 메시지
● 기능
1. 물리 : 전송 신호 방식 정의( 리피터, 허브 )
2. 데이터 링크 : 흐름제어, 신뢰성, 오류제어, 동기화 기능( 브리지, 스위치 )
3. 네트워크 : 경로 설정, 트래픽 제어, 패킷 정보 전송( 라우터 )
4. 전송 : 종단시스템, 하위 3계층과 상위 3계층의 인터페이스( 게이트웨이 )
5. 세션 : 대화 제어, 데이터 교환 관리, 체크점( 동기점 )을 두어 정보 수신 상태 체크
6. 표현 : 코드 변환, 데이터 압축, 정보 형식 변환
7. 응용 : 정보 교환, 전자 사서함, 파일 전송
< 네트워크 관련 장비 >
● NIC : 컴퓨터 간 연결, 컴퓨터와 네트워크 연결
● 허브 : 가까운 거리 컴퓨터들 연결, 신호 증폭 기능
-> 더미 허브 : 단순히 연결만 함, 성형 구조
-> 스위칭 허브 : 데이터 유무 및 흐름 제어, 대부분 사용
● 리피터 : 외부 충격이나 전송 선로 특성으로 원래의 형태와 다르게 왜곡되거나 약해질 경우 원래 신호 형태로 재생
( 물리계층에서 동작 )
● 브리지 : LAN 사이 연결, MAC 계층에서 사용, 브리지가 n개일 때 전송 가능한 회선 수는 n(n-1)/2
● 스위치 : LAN 사이 연결하여 더 큰 LAN 만듬, 전송 속도 빠름
-> L2 스위치 : MAC 주소 기반 프레임 전송
-> L3 스위치 : IP 주소 기반 패킷 전송
-> L4 스위치 : TCP/UDP 기반, 사용자들의 요구를 서버의 부하가 적은 곳에 배분
-> L7 스위치 : IP주소, TCP/UDP 포트 정보에 패킷 내용까지 참조
● 라우터 : 최적 경로 선택
● 게이트웨이 : 전 계층 프로토콜 구조가 다른 네트워크 연결
< TCP/IP >
인터넷에 연결된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이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표준 프로토콜
● TCP : 신뢰성, 순서/오류/흐름 제어, 스트림 전송 기능
● IP : 비연결형, 주소 지정/경로 선택 기능
● 구조
1.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 : 실제 데이터를 송/수신( OSI - 데이터 링크, 물리 ) - 이더넷, IEEE
2. 인터넷 계층 : 데이터 전송을 위한( OSI - 네트워크 )
- IP : 비연결형인 데이터그램 방시 사용, 비신뢰성
- ICMP : 통신 중 발생하는 오류 처리
- IGMP : 멀티캐스트 지원
- ARP : 호스트 주소를 MAC 주소로 바꿈
- RARP : ARP 반대
3. 전송 계층 : 호스트들 간 신뢰성 있는 통신( OSI - 전송 )
- TCP : 양방향 연결, 신뢰성, 연결형, 가상 회선 연결
- UDP : 비연결형, 오버헤드 적음, 속도 빠름
- RTCP : 다중화 제공, 최소한의 제어와 인증 기능만 제공
4. 응용 계층 : 응용 프로그램 간 데이터 송/수신( OSI - 응용, 표현, 세션 )
- FTP :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원격 파일 전송 프로토콜
- SMTP : 전자 우편 교환
- 텔넷 : 가상 터미널 기능
● 프로토콜 구성
- 구문 :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 형식, 부호화 규정
- 의미 : 오류 관리를 위한 제어 정보 규정
- 시간 : 메시지 순서 제어 등 규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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