변수 : 컴퓨터가 명령 처리 도중 발생하는 값 저장 / 변할 수 있는 값
- 자동 변수 : 함수나 블록 안에서만 실행, 초기화 X -> 쓰레기 값 저장
- 외부 변수 : 함수 밖에서 선언, 초기화 X -> 0
- 레지스터 변수 : 처리 속도 높이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변수를 레지스터에 저장
%6d : 6칸 만들고 오른쪽부터 채움, 6칸 이상이면 무시
%-6d : 6칸 만들고 왼쪽부터 채움, 6칸 이상이면 무시
%f : 정수 모두 출력, 소수점은 6자리로 출력
%.3f : 정수 모두 출력, 소수점은 3자리까지만 반올림하여 출력
%8.2f : 8칸 만들고 정수 모두 출력, 소수점은 2자리까지 반올림하여 출력
%8.6s : 8칸 만들고 오른쪽부터 채움, 6글자만 출력
%-8.6s : 8칸 만들고 왼쪽부터 채움, 6글자만 출력
%.3s : 왼쪽을 기준으로 3글자만 출력
%3s : 3칸 만들고 3칸 이상이면 무시
%e : 입력 받은 수를 정수 한자리만 남도록 함
=> ex. 25.12이면 2.512000e+01
++a : 선증가 후연산
a-- : 선연산 후증가
< 비트 연산자 >
^( xor ) : 비트가 모두 같으면 0, 하나라도 다르면 1
< 연산자 우선순위 >
1. 산술 2. 시프트 3. 관계( == or <= ) 4. 비트 5. 논리 6. 대입
< 향상된 for 문 >
for( int i[] : array ) : array의 행 수 만큼 반복
=> array[][] = { 1, 2, 3 },{ 4, 5, 6 } 이면 하나의 i에는 arrary의 한 행이 들어감
for(char k : i ) : i의 요수 수 만큼 반복
=> 위에서 i에는 array의 한 행이 들어갔으므로 k는 i의 요소가 하나씩 들어감
< Python 기초 >
● 세미콜론 사용 X
● input() : 키보드로 입력받아 변수에 저장
ex. input(출력문자).split(분리문자); or 변수 = float(input());
● print() : 출력
ex. print(출력값1, 출력값2, sep=분리문자, end=종료문자);
● 문자열의 주요 메소드
1. upper() : 대문자로 변경
2. lower() : 소문자로 변경
3. capitalize() : 문자열 첫 글자는 대문자, 나머지는 소문자
4. title() : 각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
5. find() : 문자열에서 처음 검색되는 값의 위치 return, 찾지 못한 경우 -1 return
● range : 연속된 숫자 생성
ex. range(초기값, 최종값, 증가값); or range(초기값, 최종값); or range(최종값);
● 슬라이스 : 일부를 잘라서 return
ex. 객체명[초기위치:최종위치]; or 객체명[초기위치:최종위치:증가값];
< Python 활용 >
● for 변수 in rang(최종값) : 변수에는 0부터 최종값-1 까지 수가 차례로 들어간다.
< 라이브러리 >
1. 헤더파일
● stdio.h : 데이터 입/출력 ● stdlib.h : 자료형 변환, 난수 발생
2. 패키지
● java.lang : 자료형, 예외 처리 ● java.util : 날짜 처리, 난수 발생, 복잡한 문자열 처리 ● java.awt : UI 관련 기능
<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 >
실행되는 절차 중요시, 데이터 중심 프로시저 구현
● 장점 : 실행 속도 빠름, 같은 코드 복사하지 않고 다른 위치에서 호출하여 사용 가능, 모듈 구성 용이
● 단점 : 분석 어려움, 코드 수정 어려움
ex. C - 데니스 리치 ALGOL - 과학 기술 계산용 언어 COBOL - 사무 처리용 언어
<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>
객체 중심 프로그래밍 기법, 한 프로그램을 다른 프로그램에서 이용 가능
● 장점 : 시스템 확장 용이, 코드 재활용성 높음, 유지보수 용이
● 단점 : 구현 시 처리 시간 지연
ex. Java - 멀티스레드 기능 C++ - C언어에 객체지향 개념 적용 Smalltalk - 최초로 GUI 제공
< 스크립트 언어 >
● 장점 : 결과 바로 확인 가능, 배우고 코딩 쉬움, 개발 시간 짧음
● 단점 : 실행 속도 느림, 런타임 오류 많이 발생
< 선언형 언어 >
프로그램이 수행해야 할 문제 기술
● 함수형 언어 : LISP
● 논리형 언어 : PROLOG
ex. HTML - 단순한 텍스트 LISP - 인공지능 PROLOG - 논리적 추론 XML - HTML 단점 보완 Haskell - 부작용 없음
< 명령형 언어 >
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기술
< 예외 처리 >
● ArithmeticException : 0으로 나누는 산술 연산에서 예외 발생 시
● IllegalArgumentException : 잘못된 인자 전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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